본문 바로가기

HELLo

한국감정원 부동산시세 보는 방법

주택 시세와 관련된 기준이 한국 감정원으로로 바뀐다는 소리가 들려옵니다. 나의 집에 대한 자산의 가치가 결정되는 기준이기 때문에 관심을 계속 둬야합니다.

일단 정부가 인정하는 시세는 3가지가 있습니다. KB부동산, 한국감정원, 감정평가액 라고 합니다. 이중에서도 KB를 기준으로 대출 규제를 해왔는데 이제는 바뀐다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KB가 가장 높았기 때문에 조금은 낮아진다고 생각해도 될 것 같습니다.

 

KB부동산은 전국 공인중개사가 직접 가격을 입력하는 시스템입니다. 반면 오늘 소개할 한국감정원은 전문조사원들이 조사를 하러 돌아다니는 것 입니다. 그래서 자발적으로 시세를 올리는 KB부동산은 물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듯 합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시세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홈페이지에 접속해야합니다.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검색엔진에 검색해도 가능하지만 좀더 편리하게 아래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한국감정원 부동산테크 바로가기

 

위 링크를 통해 원하는 사이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아파트 가격 찾기-시세찾기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는 개포동 현대2 아파트를 예시로 가져온 것인데 이렇게 아파트를 선택하면 면적별 조회가 가능합니다. 하나 팁을 드리자면 조건검색을 활용하면 더 빠르게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참고로 이 기관의 경우에는 최근에 한국부동산원이라는 이름으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기관 이름으로 검색을해도 최근 자료는 찾을수가 없습니다. 법령이 변경이되어서 기관 이름도 변경이 된것으로 생각이 됩니다.